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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활동가 칼럼

- 라이브 하다 모임장의 슬기로운 캘리그라피 모임 운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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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개성있고 더 근사하게 ‘나만의 캘리로’ 내가 캘리그라피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6년 전으로 거슬러 간다.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고 다니던 일을 그만두면서 학부모회장과 학교 운영위원장을 맡게 되었는데 학부모 대표로 학교 일을 하면서 학부모 교육을 할 수 있는 주제들을 찾게 되면서부터이다. 그때 많은 주제로 학부모 교육을 주체하면서 나도 함께 성장하였다. 가장 기억에 남고 효과가 좋았던 교육은 엄마들의 자기 계발과 엄마가 아닌 자기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캘리그라피였다. 학부모들과 함께 수업에 참여하면서 캘리그라피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당시 나는 악필로 글자교정에 대한 열망이 강하게 있어서 캘리그라피의 매력에 푹 빠질 수밖에 없었다. 글씨 자체가 너무 아름다웠다. 그리고 붓으로 쓴 글귀들은 하나 같이 마음을 울렸다. 그 후로 캘리그라피로 자격증을 따고 삼삼오오 모여서 모임을 만들고 프리마켓도 나가고 특강으로 수업도 하고 지인들에게 선물을 캘리그라피 작품으로 주고 삶의 일부가 되었다.

[생활문화센터 하다] 동심을 추억해 봄 - 캘리그라피편

  • 슬기로운 캘리 생활 _ ‘하다’를 만나다

    사람 만나는 걸 좋아했던 나는 코로나 전에는 카페에서도 우리 집이든 누구의 집이든 모여서 캘리도 쓰고 소통도 했는데 팬데믹 상황이 길어지면서 사람들과 대면이 어려워졌다. 올해 이사를 해서 아는 사람도 없고 사람들과의 소통이 절실해졌다. 그러던 중 하남시청 옆에 생활문화센터 하다를 알게 되었다. “생활문화센터 하다”는 지역주민의 문화감수성과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 장으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문화예술활동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생활문화를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생활문화센터 하다의 역할
    • 지역주민의 삶을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일상의 문화를 재구성하고 그 문화적 가치를 지역사회로 연결

    • 지역을 기반으로 한 생활문화예술 커뮤니티 형성과 확산의 거점 공간

    • 지역주민의 자발적·일상적 문화예술 활동을 인큐베이팅하여 성장·지원하는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지역주민이 언제라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자 자율적인 문화 활동의 거점 공간

    • 지역주민, 주민커뮤니티에 회합, 연습, 발표, 교류 공간

    하남시 주민 누구든 차등 없이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생활문화를 발굴·지원하여 하남시 문화민주주의의 리더이자 본보기가 되는 것, 주민과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킹을 중심으로 삶의 여유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며, 지역 특성과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생활문화센터 하다“ 의 목표라고 한다. ‘생활문화센터 하다’에서 ‘라이브 하다’라는 하남 시민 또는 하남 소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만의 생활문화 취미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모임방을 만들었다. 캘리그라피를 하면서 내가 느끼던 힐링을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새로운 모임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모임방 이름은 아이러브캘리, 슬기로운 캘리 생활의 시작이다. 더욱 좋았던 것은 생활문화센터의 목표에 맞게 모임방에 전폭적인 지지를 해주셨다. 모임방이 만들어지고 생활문화센터 하다에서 모임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모집을 도와주셨다.

  • 나를 찾아가는 시간 _ ‘나중시대’에 캘리를 만나다

    요즘 사람들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열쇳말은 바로 나와 재미다. 내가 중심이 되는 ’나중시대’를 살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나만이 중심인 시대, 내가 중요한 시대-‘나중시대’이다. 그러나 엄마들은 ‘나중시대’만을 살 수는 없다. 가족을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고 많은 것을 양보한다. 이러한 시기에 캘리그라피를 찾아주셨다. 대부분 캘리그라피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었다. 모두 하남 시민분들이었지만 계시는 동네는 다양했고 연령도 다양했다. 가장 연장자는 60대 어르신 두 분이다. 따님이 권유를 했는지 어르신이 먼저 하고 싶다고 하셨는지는 잘 모르지만, 따님이 어머니와 어머니 친구분을 모시고 왔다. 어르신들은 젊은 분들과 정말 잘 융합되어 이질감 없이 너무 잘 어울리셨다. 나이가 들수록 취미나 자기 생활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가장 많은 연령대는 40대분들이다. 아이들이 오전에 학교에 가거나 집에서 온라인을 하는 시간에 잠깐 나오셨다. 나도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은 오전이다. 남편, 아이, 집안일 등에서 벗어나 나 자신에게 투자는 시간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아이러브캘리 모임방은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20대 젊은 분들은 캘리그라피에 관심이 있으셔서 오신 분들로 캘리그라피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었다.
  • 일상으로 파고드는 캘리그라피

    모두 모임방을 신청하신 이유는 다르지만 캘리그라피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고 꼭 캘리그라피가 아니어도 취미로든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었다.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은 이런 욕구를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우리 시에 있는 것은 축복이다. 사람을 만나기 힘든 시기였고 코로나로 지쳐 있는 생활 속에서 작게나마 이렇게 모임방을 만들어 만날 기회가 생겨서 너무 좋았다. 붓펜을 처음 잡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처음 시작은 불안해하셨다. ‘내가 잘 할 수 있을까요?’, ‘나는 정말 똥손이고 손재주가 없는 사람이에요’, ‘나는 글씨를 정말 못 써요’라고 하셨다. 누구나 낯선 일을 시작하면 불안 한 건 당연하다. 나도 모임방을 처음 만들 때 그런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누구나 처음은 있는 것이고 누구나 한 번에 잘할 수는 없다. 함께 노력해 나갈 뿐이다. 붓펜으로 글씨 연습을 시작하고 다양한 종이에 글씨를 써보면서 캘리그라피를 느끼기 시작했다. 캘리그라피에 흥미가 생기는 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만나는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연습량도 늘고 다양한 작품들에 도전하게 되었다. 즐겁게 모임을 하던 중 위기가 찾아왔다. 코로나 거리두기 4단계. 대면할 수가 없고 온라인으로 만남을 대체 해야 했다. 코로나로 모든 생활이 언택트가 되어 갔다. 언택트는 콘택트를 지우고 있다. 너무 아쉽고 씁쓸하다. 언택트 시대에 사람들은 모두가 온라인으로 집결했지만 콘택트가 주는 생생한 감각, 직접 대면함으로써 느끼는 유대감을 그대로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행히 온라인으로 두 번 하고 다시 대면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만나니 좀 더 열정들이 생기셨다. 온라인화면으로 하면서 답답했던 것들이 해소되면서 분위기는 한층 좋아졌다. 만날 때 마다 작품을 완성해서 가지고 가시는 성취감과 실생활에 쓰이는 실용적인 물건들에 캘리그라피로 작품을 만드는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미디어의 발달과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자 요즘은 짧고 재밌는 컨텐츠를 즐긴다. ‘숏펀’을 추구하는, 재미 중독에 빠져있다. 짧고 굵은 재미를 추구하면서도 그 와중에 인간적인 감성에서 의미와 재미를 찾기도 하는데 캘리그라피가 그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우리는 매주 완성되는 작품의 결과로 재미를 느끼고 그 반복되는 재미에 중독되어 갔다. 8주 모임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작품을 만들고, 빠지지 않고 대부분 참여하셔서 완성 작품이 많이 나왔다.
  • 나도 이제는 진짜 ‘찐’ 캘리그라퍼

    ‘우리의 모임이 우연히 예술이 되는 날’ 네트워크데이
    네트워크데이는 모임방 소개와 홍보도 하고, 활동 내용, 성과와 모임방 회원들과의 교류 등의 내용을 나누고 각 모임방 활동을 체험해보는 자리이다. 각자 만드신 작품들을 전시하는 공간도 따로 생활문화센터 하다에서 마련해 주셨다. 작품을 만들면서 하나하나 봤을 때도 예쁘고 뿌듯했지만 모아서 전시 하니 정말 뿌듯했다. 가족들과 지인들도 초대해 내 작품을 자랑도 하고 캘리그라피를 배우면서 점점 금손으로 바뀌는 내 손에 칭찬도 많이 했다. 전시회를 통해 처음의 두려움은 사라지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자존감과 자신감 상승, 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캘리그라피의 매력에 빠져 점점 헤어 나올 수가 없다.
  • 우리는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 _ 캘리그라피 루틴이

    루틴이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미하는데 스스로 바른생활을 추구하며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는 의미에서 바른생활 루틴이가 있다. 자기를 통제하고 관리를 철저히 하는 노력은 단순하게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자기계발이 아니라 팬데믹 상황에서 힐링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미세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캘리그라피 루틴이’이다. 캘리그라피를 통해 붓을 잡을 때만큼은 ‘나중시대’에 살며 미세행복으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하는 것이다. 이 루틴을 통해 팬데믹 상황을 잘 극복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며 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루틴을 유지 할 수 있는 건 모임방이 있기 때문이다. 집에서 혼자 이 루틴을 유지하는 것은 강한 의지가 필요한데 쉽지 않다. 모두가 힘들고 지쳐가는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 근처에 생활문화센터 ‘라이브 하다’ 모임방이 있는 건 정말 행운이다. 많은 분이 이러한 행운을 많이 누리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는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 힘든 이 시기를 잘 극복할 것이라 믿는다.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캘리그라피는 ‘손으로 그린 문자’라는 뜻으로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아름답고 개성 있는 글자체를 의미한다. 서예(書藝)가 영어로 캘리그라피(Calligraphy)라고 번역되기도 하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라는 뜻의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한다. Calligraphy에서 Calli는 미(美)를 뜻하며 Graphy는 화풍, 서법, 기록법의 의미를 갖고 있다. 즉 개성적인 표현과 우연성이 중시되는 캘리그라피는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아름다고 개성있는 글자체를 가리킨다. 조형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전달이라는 문자의 본뜻을 떠나

    • 유연하고 동적인 선

    •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 살짝 스쳐가는 효과

    •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뜻한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임선미(라이브 하다 모임방 : 아이러브 캘리 모임장)
라이브하다 모임방 아이러브캘리에서 모임장을 맡고 있습니다. 캘리그라피 통해 느꼈던 힐링을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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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경기문화포털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재단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재단"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본인 소유임을 확인한 이메일주소를 의미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① "재단"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재단"은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내 전자우편, 전자쪽지, 로그인시 동의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④ 재단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재단은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재단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유료서비스"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유료서비스약관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약관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유료서비스약관 등"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재단"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재단"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재단"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⑥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⑦ "재단"은 "회원"에 대해 재단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⑧"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관한법률" 및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재단"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재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단"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재단" 및 "재단"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SMS문자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재단"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전시정보

3. 교육/행사 정보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운영기관 소개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거주지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