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이야기

홍자의 생활문화 체험기

-발효 프로그램: 막걸리 만들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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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곳은 어디?

    춘의역 인근에 위치한 공터느루197에 도착했어요. 오늘은 공간 옴팡에서 활동하다 별도의 공간을 만든 “술빚는 마을 사람들” 동아리가 진행하는 발효 축제에 특별하고 재밌는 체험이 있다고 해서 찾아와봤어요!
    이곳은 발효를 주제로 연구하고,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놀이터이자 교육공간, 삼바음악을 즐기는 춘의악극단 삼시삼바의 모임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색깔로 가득 차 있는 공간이에요.

  • #오늘의
    프로그램은?

    ‘술빚는 마을 사람들’ 동아리가 진행하는 발효축제는 함께 막걸리를 만들며 이야기를 나누고 삼바와 해금 공연을 보며 만든 막걸리를 시음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공터느루에서는 특별한, 맛있는, 즐길거리가 체험활동이 준비되어 있다고 해요!
    오늘은 쌀과 누룩, 물 그리고 고두밥을 이용한 단양주를 만들면서 춘의동 골목의 따뜻한 나눔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거예요!
    벌써 잔뜩 기대되지 않나요?

  • #발효 프로그램,
    함께 즐겨보실래요?

    선 다 함께 막걸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와 발효온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 체험하게 될 막걸리는 단양주에요.
    단양주는 이양주와 다르게 한번 빚어 얻는 술을 단양주라고 불려요. 단양주를 만들 때는 쌀과 누룩 그리고 물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빠르게 만드는 만큼 제대로 된 맛을 내기 가장 어려운 술이라고 해요!
    손재주가 없는 홍자도 선생님의 설명에 따라 차근차근 만들어보았어요!
    선생님의 조언대로 재료의 비율과 온도를 고려해 성공적으로 막걸리를 만든 것 같아요.

#오늘의 강사, 이은영 선생님과의 인터뷰

  • Q.막걸리 색깔이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저희가 집에서 각자 취향에 따라 막걸리를 만드는데, 들어간 재료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또 단양주로 담았느냐 또 이양주, 삼양주로 담았느냐에 따라 색깔이 다를 수 있고, 쌀의 함량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 Q.선생님께서는 어떤 막걸리가 제일 마음에 드셨나요?
    A

    저는 이양주로 담아 봄철에 진달래나 목련꽃을 말렸다가 덖어서 보관해놓은 꽃잎이 있어요
    vv 진달래를 넣어 같이 버무려서 술을 빚으면 단맛도 나고 향이 참 좋아요. 그리고 목련주 같은 경우에는 두고두고 먹어도 그 향기가 오랫동안 남아있고 마셔도 은은하게 향기가 베어있어 아마 드셔보시면 큰 매력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Q.‘술빚는 마을 사람들’ 동아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한 7~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누구나 와서 먹고 즐기는 발효 축제를 우연히 오게 되어 너무 재밌는 경험을 했어요.
    그래서 나도 이왕이면 맛있는 막걸리를 만들어서 같이먹자 라는 생각이 들어 발 들여놓게 되었어요.
    지금은 다양한 막걸리도 만들고, 배울 수도 있고 이웃들과 친목 유지도 할 수 있어 너무 재밌게 하고 있어요.

  • Q.‘술빚는 마을 사람들’ 동아리가 춘의동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A

    막걸리를 빚는 단체가 있다는 것을 한 분, 두 분 더 많이 알아가고 있고 막걸리 강좌를 가끔씩 진행을 해왔어요.
    강좌에서 배운 것을 본인이 남들에게 또 가르쳐주시는 분도 계시고 집에서 막걸리를 스스로 만드는 분도 계시고, 심지어 저보다 더 많이 만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술 문화가 다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방부제나 첨가제가 들어가 있는 막걸리를 마시는 것 보다는 정말 나만의 레시피로 내 입맛에 맞는 특화된 막걸리를 집에서 스스로 빚어서 먹고 또 벗이랑 같이 나누기도 하고 선물도 하고 저는 그런 문화는 긍정적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발효 프로그램 : 막걸리 만들기 체험 후기

  • 오늘은 공터느루 197이라는 지역 생활문화 플랫폼에서 수제 막걸리를 직접 만들어봤는데요. 다 함께 이야기도 나누면서 막걸리를 만들고, 또 나눠 마시니까 즐겁고 사람들이랑 아주 친해진 것 같아요. 좋아하는 것을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도록 늘 열려있는 공간인 옴팡 같은 생활문화 플랫폼의 역할이 참 대단하네요.
    여러분들도 이곳 ‘공터느루 197’에서 평소 해보고 싶었던 생활문화를 혼자가 아닌, 이웃들과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떠세요?

김채원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 생활문화팀 경기생활문화센터 홍보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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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전시정보

3. 교육/행사 정보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운영기관 소개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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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거주지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