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친구

빈칸을 채워주세요

- 참좋은수다 편

페이지 위치

웹진 웹진

봉사활동으로 시작해서 행궁동에 제로웨이스트샵을 운영하기까지! 각자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다양한 활동들로 그 반경을 넓혀가는 단체, 참좋은수다. 각자의 색이 뚜렷한 김민정, 오은아, 이나영, 이수경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웹진 생일선물] 참 좋은 사람들이 있는 곳 🌼참좋은수다🌼 인터뷰 | 빈칸을 채워주세요

Q

안녕하세요. ‘참좋은수다’란 어떤 단체인가요?

은아

저희는 따로 또는 같이 자신들이 재능이나 가치관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민정

수원 광교를 중심으로, 5년 동안 당사자성을 지니고 자신이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하나하나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10년후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함께 연대 할 수 있는 단체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나영

저는 ‘무언가 있는 곳’이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수다로 시작해 일상과 가까운 이야기들을 나누며 감동을 받게 되었어요.

우리는 로 시작했다.

나영 우리는 수다로 시작했다. 어떤 일상이나 이야기 속에 있는 사소한 얘기들이에요. ‘책을 읽어보자’, ‘사진을 잘 찍고 싶다’, 아니면 ‘요리를 해보고 싶다’ 그런 것들이 콘텐츠로 만들어지고 그것이 또 실행이 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은아 우리는 호기심과 서로의 끌림으로 만났다. 저는 두 자녀를 키우고 있는 가정주부였어요. 항상 똑같은 패턴으로만 이루어진 일을 하다보니 삶이 좀 지루하고 재미 없었는데, 참여하고 활동을 하며 나를 발견했고 뭔가를 남길 수 있다는 게 되게 좋았거든요. 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Q

“참좋은수다”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민정

현재의 주요 활동은 제로웨이스트입니다. 코로나의 시작 시점과 생활문화 활동 중에서 환경 전시하는 시기가 맞물렸었습니다. 이 전시를 어떻게 이루어 나가야하지? 하는 고민 과정에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에 제로웨이스트샵을 시작했습니다.

나영

제로웨이스트샵 지구인의 놀이터 활동이에요. 전시나 교육, 키트 제작으로 시작해서 매장으로 이어졌어요. 그 과정에서 많이 공부를 해야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어야 했는데 굉장히 즐거웠습니다.

은아

맨 처음에는 저희들도 어떻게 제로웨이스트를 할 수 있을까 의문을 삼았었는데, 조금씩 물건들을 접하고 활용하게 되며 의견을 나누게 되었더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대 가장 기억에 남는 기획은 이다.

나영 가장 기억에 남는 기획은 패션 이야기에서의 당신이 궁금해요 시간이에요. 저는 옷만드는 공방을 하는데, 멤버들 각자의 스토리가 있는 옷을 제작하고 싶었어요. 자기자신을 위한 옷을 만드는 게 어떤 감정인지, 그리고 옷에 이야기가 담기는 게 어떤 것인지 좀 느끼게 해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옷이라는게 단순히 입고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내 삶에서 ‘같이 가는 것’, ‘친구 같은 것’이라는 이야기들을 좀 해보고 싶었습니다. 서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마음속 이야기를 해보았기에 서로를 이해하고 토닥여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민정 작년에 했었던 흰 머리 기록하기였어요. 세월이 바뀌면서 우리에게 찾아오는 흰 머리들을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기록하는 과정이었는데, 그 과정에서 가족과 내주변의 사람들 그리고 나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어요. 결국 그 과정이 갱년기에 스스로를 돌아보는 사람으로써 살아가게 되는 힘을 주었어요.

Q

웹진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생활문화’ 1가지를 말씀해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민정

저는 모든 시작은 ‘나로부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상에서 내가 바뀌면 우리 지구의 문제 또한 남의 문제가 아닌 나의 문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은아

‘줍줍활동’이라는 플로깅 프로그램을 하면서 많이 느꼈던 건데, 혼자서 이 활동을 하기란 쉽지가 않아요. 그런데 사람들과 같이 하다 보니까 더 재미있고 즐거워지더라고요. 주부들이 낮에 만나서 수다랑 식사로 즐겁게 시간을 보내면서, 공원 같은 데서 산책을 하며 그때 그냥 눈에 보이는 쓰레기 같은 걸 같이 주우면 의미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수경

저 같은 경우에는 개인의 즐거움을 제로웨이스트에서 좀 찾아봤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는 1년차에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하면서 ‘나 혼자서 한다고 바뀔까?’하는 무력감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내 생활속에서 행복한 뭔가로 바꿔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은아

공방 일을 하면서 자투리 원단이나 버려지는 옷들이 너무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티셔츠로 에코백을 만들고, 빈 병으로 워터가든을 만들고, 청바지로 컵홀더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저뿐만 아니라 같이 참여하시는 분들도 다 즐거워하시더라고요. 이런 활동들이 누구나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Q

앞으로 "참수다"의 계획은?

수경 젊은 세대들의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관심이 인상 깊었어요. 인스타그램을 보고 미리 약속을 정하고 평택에서 오신다든지, 자기 지역에서 이런 곳을 못 찾아서 멀리서 오신다든가 하는 경우요. 저희의 활동들이 좀 재미있어 보였던 것 같기도 해요 “이런 건 처음 봤어요” 이런 반응이 되게 많더라고요. 또, 아이들을 데리고 오시는 주부들 같은 경우, 아이한테 환경에 대해 설명해주시기도 하더라고요. 그런 분들과의 하나하나의 만남이 굉장히 좋았던 것 같아요.

나영 사실 밖에서는 생활문화활동가라고 명명하지만, 그게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작년에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서로가 필요하다’라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 그것에 꽂히게 되었어 요. 생활문화라는 것은 혼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같이 함께하려면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 이야기를 들어주고,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리고 서로의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오늘이 제일 뿌듯한 생활문화 활동가가 되고 싶다.

민정 참좋은수다는 사실 저희가 스스로를 정의할 때 어떤 조직인지 명확히 규정하지 못해요. 왜냐하면 각자 생각하는 단체들의 모양이 다 다르거든요. 오늘이 항상 즐겁고, 우리가 시도하는 여러 가지들이 뿌듯한 하루하루를 만들어 가는 것. 그것이 저희의 생활문화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다은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 생활문화팀 경기생활문화센터 홍보 담당

개인정보처리방침

경기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정보주체의 자유과 권리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에 따라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 수집 목적의 범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철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2023년 8월 31일부터 시행되며, 이를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서면‧전자우편‧전화‧SMS 등의 방법으로 전체 및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재단’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민원사무 처리 및 소관 업무의 수행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아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1. ‘재단’이 제공하는 교육/행사에의 참여
  • 2. ‘재단’이 운영하는 공간(공연장, 기타)의 대관 예약
  • 3. ‘재단’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등의 관람 예약
  • 4. ‘재단’이 운영하는 뮤지엄숍 상품 구매 시 쿠폰 서비스의 제공
  • 5. ‘재단’에서 실시하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 제공.
  • 6. 뉴스레터, 알림톡 발송 등 회원이 허용한 범위 내에서 ‘재단’의 정보 제공
  • 7. 기타 행정업무와 관련한 정보 제공

① ‘재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의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이용 : ‘재단’ 통합 홈페이지 가입 시부터 탈퇴 시까지 보관하되 휴면 고객으로 전환 후 5년 이내에 활동회원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삭제 처리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 온라인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처리일로부터 5년

4. 지지씨 멤버스 쿠폰 발급 및 사용에 관한 기록 : 5년

④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

1.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는 즉시 삭제됩니다. 단 아래의 경우 30일간 보유 후 삭제합니다.

1) 가입 혜택 반복 수령 목적의 재가입을 방치해야 할 경우

2) 단순 변심으로 정보 복구 희망할 경우

① ‘재단’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전자우편 주소), 비밀번호, 거주지, 관심 기관

· 선택항목 : SMS 수신, 뉴스레터 수신

2. 민원사무 처리(상담 게시판)

· 필수항목 : 성명, 휴대폰, 전자우편 주소

3. 교육/행사 참여

· 필수항목 : 참가자 이름

· 선택항목 : 성별, 출생 연도, 전화번호, 주소지

4. 대관 신청

· 필수항목 : 전화번호, 이름

· 선택항목 : 단체명

5. 단체관람 신청

· 필수항목 : 인솔자 이름,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주소지, 출생 연도

6.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수집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는 경우)

·IP주소, 쿠키, MAC 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① ‘재단’은 1년 미 활동 회원의 개인정보를 분리 보관합니다. 미 활동 회원은 뮤지엄 방문, 홈페이지 로그인 등의 활동 이력이 전혀 없는 휴면 상태를 뜻하며 휴면 판단 기간은 기본 1년이며 가입 시 선택에 의해 3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② 휴면상태의 회원이 홈페이지 로그인 시도 시 휴면회원임을 고지하고 휴대폰 점유인증을 통해 활동 상태로 복구 가능합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① ‘재단’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재단’의 개인정보 이용 또는 제공은 소관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범위로 제한하며, 다른 법률에 따라 ‘재단’ 내부에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파일의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재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따라 ‘지지씨 멤버스’ 서비스 이용·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위탁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게시합니다.

③ ‘재단’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재단’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바로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 ‘재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 정보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파기합니다.
  • ·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재단’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 재단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종,이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 다만, 기술적 특성으로 영구 삭제가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다른 정보를 사용하여도 더 이상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정보로 처리하여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합니다.

① 정보 주체는 ‘재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다음 각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2. 오류 등이 있으면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 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 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재단’은 정보 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며, 이를 위해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신분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⑦ 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재단’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 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 1. ‘재단’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2. ‘재단’은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① ‘재단’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지지씨 멤버스’ 내에서 열람한 콘텐츠 및 서비스 목록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성 명 : 문성진
직 책 : 경영본부장
직 급 : 본부장
연 락 처 : 031-231-7203
전자우편 :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로 연결됩니다.
부 서 명 : IT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② 정보주체께서는‘재단’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문의에 대해 바로 답변 및 처리해 드릴 ① 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 서 명 : IT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팩 스 : 031-236-0166

② 정보 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 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 화 : 02-6952-8650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자우편 : privacyclean@kisa.or.kr
- 전 화 : (국번 없이) 118(ARS 내선 2번)
- 주 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 조정신청, 집단분쟁 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kopico.go.kr
- 전 화 : 1833-6972
- 주 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 전 화 : (국번 없이) 182
- 주 소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97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08.31.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

이 약관은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이하 "재단")가 제공하는 경기문화재단의 운영기관 통합 홈페이지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재단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경기문화포털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재단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재단"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본인 소유임을 확인한 이메일주소를 의미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① "재단"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재단"은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내 전자우편, 전자쪽지, 로그인시 동의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④ 재단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재단은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재단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유료서비스"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유료서비스약관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약관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유료서비스약관 등"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재단"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재단"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재단"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⑥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⑦ "재단"은 "회원"에 대해 재단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⑧"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관한법률" 및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재단"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재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단"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재단" 및 "재단"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SMS문자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재단"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전시정보

3. 교육/행사 정보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운영기관 소개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거주지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