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찾아가는 출장 체험기! 홍자의 생활문화 체험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 ‘흙과 친해지기 [나만의 모빌과 머그 만들기]편
안녕하세요, 홍자가 직접 체험하고 쓰는 홍자의 생활문화 체험기!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입니다. 생활문화학교는 화성시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대표적인 생활문화 교육프로그램인데요. 그 중에서도 ‘흙과 친해지기 [나만의 모빌과 머그 만들기]’ 수업을 체험하러 다녀왔어요.

화성시생활문화센터 <나만의 모빌과 머그 만들기>

  • #오늘의 수업 소개

    ‘흙과 친해지기 [나만의 모빌과 머그 만들기]’ 수업은 화성시에서 무채색 공간이라는 도자기 공방을 운영하고 계시는 신지영 강사님께서 진행하시는 도자기 수업이에요. 6월 9일 수업은 지난 시간에 스케치한 모빌을 바탕으로 모빌을 직접 제작하고, 다음 시간에 만들 머그를 스케치하는 날이었습니다. 저는 미리 저희 경기생활문화센터 직원들과 함께 모빌 스케치를 해서 수업 당일 가져왔어요. 모두의 염원이 담긴 모빌이라 더 열심히 체험하고자 하는 의지가 불타올랐답니다!

  • #1교시. 모빌제작

    실패해도 괜찮아,
    도자기의 매력을 느끼다.

    수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모빌을 묶을 나무를 선택했는데요, 나무 끝에 이름을 적고 나니 진심으로 더 잘 만들고 싶어지더라구요. 모빌을 만드는 일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점토를 굴려 밀대로 민 다음, 조각칼로 원하는 모양을 내면 끝! 색상 점토들을 조금씩 섞어 원하는 색을 내어 스케치대로 하나둘씩 알록달록하게 만들어나갔어요. 중간 중간 모양 만들기를 실패할 때도 있었지만 다시 동그랗게 빚어서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게 매력적이었어요.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도자기는 실패해도 언제든 다시 새로 시작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더라구요.

    집중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만들다 보니까 어느새 모빌이 뚝딱 만들어져 있었어요. 처음에는 평면적인 모빌 도형만을 만들다가, 점점 입체적인 모빌에도 욕심이 나서 만들었더니 더 풍성한 모빌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만든 모빌은 4주차 수업에 선생님께서 직접 구워서 다시 돌려주신다고 했어요.

  • #2교시. 머그 스케치

    그리고 뜻밖의
    소주잔 제작

    모빌 제작이 끝나고 머그 스케치를 진행했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머그, 그걸 직접 만들려니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되었어요. 고민 끝에 구름, 꽃, 풀 등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자연을 담은 머그 디자인 스케치를 끝내었어요. 머그 스케치를 끝내고 나니 시간이 많이 남아서 선생님께서 남은 점토로 머그를 제작해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셔서 예상치 못하게 머그까지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머그를 쌓아 올리는 과정이 쉽지 않더라구요. 머그를 쌓아 올릴수록 넓어지는 탓에 머그가 아닌 그릇이 되었어요. 보다못한 선생님께서 조그마한 소주잔을 만드는 것을 추천하셨어요. 그래서 머그를 포기하고 결국 소주잔을 만들게 되었답니다. 남은 점토로 두 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두 잔이 부딪히면 하트가 되는 모양으로 다시 스케치를 하고 만들기 시작했죠. 소주잔도 쌓아 올릴수록 자꾸만 넓어지는 탓에 선생님의 큰 도움으로 예쁜 잔을 만들 수 있었어요. 나중에 도자기를 구우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생활문화학교 신지영 선생님과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에서 6월 강좌 흙과 친해지기 [나만의 모빌과 머그 만들기] 수업을 맡은 도자기 강사 신지영입니다.
Q 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시고 어떤 공방을 운영하고 계시는지 소개부탁드립니다.
저는 화성시 정남면 신리에 위치해 있는 무채색 공간이라는 이름의 도자기 공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편이랑 저랑 도자기 전공을 해서 같이 공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남편은 작가활동과 상품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오늘 이렇게 생활문화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하셨잖아요, 특별히 생활문화학교 강사로 지원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작년 8월에 화성시에 들어왔어요. 남편이랑 어떻게 하면 우리 공방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 강사를 지원하게 됐죠.
Q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의 강의 환경은 어떠한가요?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너무 좋아서 놀랐어요. 특히 요즘 코로나19 시국을 신경써서 책상마다 가림막도 다 설치되어 있어서 너무 좋다고 생각했어요. 코로나19만 아니라면 더 많은 시민들이 오셔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Q 오늘 도자기 수업 해보니까 매력이 넘치더라구요. 도자기를 굽는 사람으로서 도자기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망쳐도 다시 만들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망쳐도 다시하면 되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급함이 사라져요. 그런 면에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의 여유가 생기지 않나 생각합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 체험 후기

  • 난이도

    ★ ★ ★ ☆ ☆

    누구나 하기 좋은 활동 같아요. 똥손인 저도 즐겁고 쉽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죠. 아이부터 주부, 직장인들, 더 나이 드신 분들도 쉽고 재미있게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머그 만들 때 자꾸 그릇이 되는 바람에 좀 애를 먹어서 난이도는 별 세 개!

  • 흥미도

    ★ ★ ★ ★ ★

    말랑말랑한 점토를 만지면서 하니까 촉감놀이하는 것처럼 기분이 좋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슬라임을 만지는 것보다 더 기분이 좋았어요. 무엇보다 좀 차분하게 활동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망쳐도 된다는 마음 가짐으로 여유롭고 차분하게 모빌과 머그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저에게는 힐링 그 자체였습니다. 그래서 흥미도는 별 다섯 개!

이렇게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를 체험해보았는데요, 화성시로 이전하고 싶을 정도로 즐거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생활문화학교에는 도자기 수업 외에도 다양한 생활문화 프로그램이 매달 무료로(재료비 별도) 진행되고 있으니 화성시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생활문화의 NEXT LEVEL!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생활문화학교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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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영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팀 경기생활문화센터 홍보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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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관한법률" 및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재단"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재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단"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재단" 및 "재단"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SMS문자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재단"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전시정보

3. 교육/행사 정보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운영기관 소개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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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