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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활동가 칼럼

- I’m 화인! 생활시장 화인 시민운영자의 생활시장 화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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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화성시 동탄공원로1길 도자기와 그림이 있는 공방
    ‘이와삼공작소’, 그 이름의 의미가 궁금하다!?

    화성시에서 공방을 오픈하고 나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중 하나는 공방 이름에 대한 것이다. 공방 오픈 후 손님들이 물어보는 것이 나에게는 즐거움이었다.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물어보던 질문, “왜 이와삼공작소에요?”. 우리의 공방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이자 나의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이와삼공작소’는 ‘이와삼’+‘공작소’라는 우리의 합성어이다. ‘우리’라는 말에서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숫자 2와 3은 ‘이와삼공작소’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우리 자매를 의미한다. 네자매 중 도자기 공예로 활동하는 둘째 언니가 2,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셋째인 내가 바로 3이다. 그리고 무엇이든지 상상하여 공작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공작소’를 붙여‘이와삼공작소’ 라고 우리의 공방에 이름 붙였다.

  • #2. 한 장의 현수막과 인연, ‘화성시 생활시장華(화)人(인)’; FineMarket

    다른 사람의 공방에서 일을 하던 둘째 언니와 만나 웃으며 “우리도 우리만의 작업할 수 있는 공방을 차려볼까?”라며 주고받던 대화가, 2019년 4월 어느새 현실이 되어 있었다. 그 해 3월부터 언니가 살던 동탄 근처 부동산을 돌며 공방자리를 알아보고, 손수 페인트칠과 가구를 들이는 일, 그리고 철제 선반을 조립하고 가마를 놓는 일들 모두가 낯설고 힘들었지만 즐거웠었다. 그렇게 2019년 11월 공방을 오픈하였다.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월세는 부담이 컸었다. 개인 작품 활동을 하기에는 너무 좋았지만, 나의 활동과 작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와 수익활동이 없었던 상황에서 답답한 마음이 커지고 있었다. 그 때 우연히 본 한 장의 현수막이 바로 ‘화성시 생활시장華(화)人(인)’의 시민운영자 모집 공고였다. 인연이었을까? 나는 이 한 장의 현수막을 통해 생활시장화인의 시민운영자가 되었고 그 해 시민운영자 대표로서 활동하게 되었다. 지금 돌이켜 보면 그 때의 그 현수막 한 장이 나의 도전을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가게 해준 이유로서 크지 않았나 싶다.

  • #3. 나의 즐거움을 나눠요~ ‘화성시 생활시장화인’

    화성시 생활시장화인(이하‘화인마켓’)은 생활문화활동 수공예를 기반으로 창작된 작품과 제품을 매개로 생활문화활동가인 지역예술가와 시민과의 접점에서 문화적, 경제적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수공예로 특화된 마켓형 문화행사이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에서 말하는 말이지만 다소 어렵다. 쉽게 말하면, 그냥 수공예로 특화된 마켓형 문화행사! 나 같은 생활문화활동가(수공예 부문)들이 작품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즐거움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즐겁고도 빛나는 공간이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의 화인마켓 담당자는 나를 포함한 시민운영자들에게 말해준다. “여러분들이 활동하시는 모습 하나 하나가 행복하고 즐거운, 빛나는 모습” 이라고. 그리고 “화인마켓에 찾아오시는 시민들에게 그러한 행복과 즐거움을 나눠 드리는 빛나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이다. 내가 빛나는 사람이다. 내가 누군가를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공간을 채우는 빛나는 사람. 참 기분 좋은 말이다. 자부심과 자긍심이 느껴지는 말이다. 예술가라면 아마도 이러한 나의 맘과 말을 공감하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린 華(빛날 화)人(사람 인) 인가보다.

    화인마켓의 특징 중 하나는 이러한 문화행사를 화성시생활문화센터와 함께 나와 같은 지역 예술가들이 ‘시민운영자’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운영하는 시민주도(?, 나도 시민이니까)형 문화사업이다. 현재 시민운영자는 화성시 관내에서 공방을 운영하는 지역예술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9개 공방 21명이 함께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모였을까? 우리는 돈을 받지 않는다. 우리는 어떠한 혜택을 받기 위해 모이지 않았다. 우리는 매월 2회 개인 시간을 할애하여 정기적인 간담회를 가진다. 누가 참석을 강요하지 않는다. 사업 담당자조차 간담회에 오는 것이 즐겁지 않으면 참석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한다. 우리는 왜 모였을까? 아마도 시민운영자 한분 한분이 자신이 사랑하고 행복해는 활동(공예)을 누군가에게 알려주고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서이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생활문화 활동을 통해 누군가가 행복해지는 삶을 가지게 된다면, 그리고 그러한 행복을 내가 만들어 줄 수 있는 단초가 된다는 것. 얼마나 즐겁고 빛나는 일이지 않은가. 또한 지역예술가이자 소상공인, 1인 기업, 공방(홈 공방 포함)이라 불리던 우리가 화인마켓 시민운영자라는 이름으로 모여 서로 격려하고, 따스한 말을 주고 받으며, 지금의 힘든 시기를 헤쳐나가는 힘을 얻고 있는 것일 지도 모르겠다. 첫 만남의 낯섦이 이제는 서로를 보면 반가움이 웃음 짓는 사이가 되어 있다.

  • #4. 2020년, 생활시장화인은...아쉬웠다. 하지만 신선했고, 즐거웠다!

    2019년 화성시 생활시장화인 개최 모습 @화성시생활문화센터

    • 1만명

      2019년 화인마켓 첫해
      1회 평균 방문객

    • 86점

      방문객 만족도

    • 80개팀

      회차 별 참여 셀러
      (수공예)

    첫해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과를 거둔 화인마켓. 2020년 6월 화인마켓의 시민운영자로서 처음 참여한 정기 간담회에서 들은 화인마켓의 작년 성적표였다. 그 날은 시민운영자 역량강화를 위한 벤치마킹도 함께 진행 되었다. 설렘으로 첫 참석한 시민운영자 모임. 그리고 다른 시민운영자들과 떠나는 벤치마킹. 하지만 2020년의 화인마켓은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나의 기대와 설레였던 마음과는 달리 연말까지 개최되지 못하였다. 아쉽고 또 아쉬웠다.

    하지만 우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담당자와 함께 코로나19의 힘든 상황 속에서 시민들에게 생활문화활동(수공예)으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행복을 전하고자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시작하였다. 생활문화센터 김길주 팀장이 직접 출연하여 시민운영자 공방에 찾아와 공방체험과 시민운영자의 이야기와 삶을 전하는 영상 콘텐츠 ‘생활문화 늦깎이 김길주가 간다!’, 일상 속 지나는 거리에서 우수하고 다양한 생활문화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한 워킹스루형 거리전시 ‘걷다가 화인’, 화성시생활문화센터를 찾는 시민들에게 우리의 활동과 작품을 알리고 즐거움을 드리고자 준비한 쇼룸 형태의 전시 ‘생활문화 IKEYO(이케요) 전시’, 화성시 생활문화활동가를 대표하여 우리가 참가한 전국단위 수공예 전시회 K-핸드메이드페어 출점. 그리고 우리도 힘들지만 더욱 힘든 소외된 시민들과 함께 따스함을 나눈‘사랑의 연탄나눔’ 기부행사 등 우리는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함께 하였다. 그리고 생활문화로 행복을 나누고자 함께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든 활동들을 보다 많은 시민들과 함께 하고자 영상화 작업을 통해 유튜브로 게시하였으며, 지금도 내가 나오는 영상을 보면 고개를 들지 못할 정도로 부끄러움을 느낀다. 하지만 또한 내가 화인마켓의 시민운영자라는게 든든하기도 하며 자랑스럽기도 하다는 생각이 있어서일까? 지난일을 생각하면서도 웃음이 새어나오는 나의 얼굴이 신기하다.

  • #5. 2022년이 기다려지는 생활시장화인! 기다려 화인~!

    2021년, 올해도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여전히 어려운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의 노력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개발 및 접종을 통해 조금씩 출구가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나는 그립고 기다려진다. 코로나19가 없던 시절 다른 시민운영자들과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고 웃으며 식사를 하던 그 때가 그립다. 그리고 다 같이 모여 작품을 펼쳐놓고 시민들에게 우리의 빛나는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을 화인마켓이 열릴 그 날을 기다려진다. 어쩌면 조금 더 기다려야 될 수 있겠지만 기다리는 동안 우리의 이야기를 보다 재미있게 즐겁게 보여줄 수 있도록, 들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지금 해야 할 일 같다. 나는 지금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더욱 더 기다려진다. 물건을 팔고 홍보하기 위한 공간이 아닌 우리의 활동과 작품을 매개로 시민들과 소통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화인마켓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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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 윤여성 대표
윤여성 대표(이와삼공작소) : 화성시 동탄공원로1길에서 언니와 함께 이와삼공방 (도자공예, 회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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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재단은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재단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유료서비스"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유료서비스약관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약관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유료서비스약관 등"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재단"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재단"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재단"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⑥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⑦ "재단"은 "회원"에 대해 재단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⑧"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관한법률" 및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재단"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재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단"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재단" 및 "재단"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SMS문자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재단"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전시정보

3. 교육/행사 정보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운영기관 소개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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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거주지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